2022 생물다양성 뉴스레터 v.37 2022년 02월 03일 목요일
'야생동물보호기술’이란? 기술이 전 세계의 야생동물을 보호하는 방법
(원제: What is ‘conservation technology’? How tech solutions can protect the world’s wildlife)
일상생활에서 인간의 기술과 자연 생태의 야생동물이 서로 친밀한 관계로 연관 지어지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인간의 기술과 자연 생태의 야생 동물은 오히려 대립해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은 자연적 위협에 맞서기 위해 기술을 발전시켰고, 기술로 자연을 파괴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국제 동식물 비영리조직(FFI), 국제보존협회(CI), 야생동물보호협회(WCS), 세계자연기금(WWF), 런던동물원(ZSL) 등의 파트너 단체인 WILDLABS에서는 인간의 기술과 야생 동물의 관계에 대한 편견을 바꾸고자 했습니다. WILDLABS는 전 세계 5,000명 이상의 보존학자, 연구원, 현장 생물학자, 엔지니어, 개발자, 제작자 및 보존 기술 전문가들을 연결하는 온라인 보존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 단체에 따르면, 지금도 ‘야생동물 보호’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야생동물 보호기술의종류에는무엇이있나?
WILDLAB에서 활발하게 사용되는 야생동물 보호 기술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카메라 트랩
- GPS 추적 태그
- 위성 원격 감지
- 음향 센서
- 드론
추가로 더 많은 환경 보호론자들은 다음과 같은 혁신적인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안면 인식 기술
- 데이터 관리 도구
- 바이올로저 태그(Biologger tags)
- 네트워크 센서
- 환경 DNA(eDNA)
- 머신 러닝과 인공지능
Marianne Tech/FFI 제공.
야생동물을보호하기위해가장중요한기술은?
이 분야가 새롭게 떠오르는 분야인 만큼 전문가들이 신기술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고, 왜 사용하고 있는지 또한, 어떤 분야가 미래에 가장 큰 가능성을 가졌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야생동물 보호와 기술 기여에 대한 대중의 더 나은 이해를 돕고자 WILDLABS는 업계 최초의 보고서를 만들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현재 보존 기술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가장 중요한 환경 문제를 진단하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의 능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가 실린 Conservation Biology는 보존 생물학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저널입니다. <보존 기술의 현재와 글로벌 커뮤니티의 평가(A Global Community-Sourced Assessment of the State of Conservation Technology)>를 정식 명칭으로 하는 이 보고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여러 도구에 대해 37개국에 걸쳐 248명의 자연보호론자와 기술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국의 반도체 회사 Arm과 미국의 Microsoft의 지원을 받은 이 연구는 보존 목표를 발전시키는 데 있어 잠재적인 '게임 체인저'로 여겨지는 3대 기술 혁신을 추렸습니다. 응답자의 90% 이상이 3대 신기술을 각각 '매우 도움이 되는 기술' 또는 '게임 체인저'로 평가했습니다. 이 세 가지 기술은 현재 현장에서 거의 사용되지는 않지만, 이들의 성장 궤도는 탄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기술은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으며, 상당한 성장의 여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들에 대한 투자 여지는 매우 크며, 기술이 무르익는다면 탐사에 활발히 사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 가지 기술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 인공지능(AI), 그중에서도 특히 머신 러닝과 컴퓨터 비전
- 환경 DNA(eDNA)와 유전체학
- 네트워크 센서
AI는어떻게야생동물을보호할수있을까?
Dr Claire Burke, @CBurkeSci 제공
열화상카메라는멸종위기동물을자동으로찾아내고감시한다.
머신러닝은야생동물종의독특한열모양을구별할수있다.
인공지능(AI)은 야생동물 보호론자들이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는 데에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카메라 트랩, 위성 이미지부터 오디오 녹음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AI는 수천 개의 사진 중 어떤 사진에 희귀종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학습하거나 몇 시간 동안 이어진 현장 녹화 중 동물이 잡힌 시기를 정확히 파악하여 중요한 보존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수작업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환경 DNA(eDNA)는무엇을할수있나?
iNaturalist 제공
눈길에서채취한환경 DNA(eDNA)는일본담비를포함한포유류종의식별에유용하다
환경 DNA(eDNA)는 물이나 흙의 샘플을 스캔하여 풍부한 생물 다양성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수집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 기술은 선구적인 환경 보호론자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동물 DNA를 추적함으로써 지역사회에서 이전에 관찰되지 않았던 종의 존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작은 샘플 몇 개에 야생동물 종의 DNA가 수십 개 포함된 경우, 빠르고 효율적으로 생태계에 대한 상세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한 지역에 대한 보호 효과를 집중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센서는활동가들에게어떤도움을줄까?
Laura Kloepper, Ph.D. @ProfLKloepper 제공
보호론자들은음파탐지의더나은이해를위해훈련된맹금류에게
맞춤형생체음향센서와비디오장비를부착해박쥐떼사이를비행하도록한다.
네트워크 센서는 환경 보호론자와 커뮤니티의 '눈과 귀'가 되어 긴급한 위협에 대한 모니터링, 추적 및 즉각적인 경고 등의 역할을 합니다. 네트워크 센서를 통해 카메라 트랩, 음향 기록 장치, 추적 장치 및 기타 보존 하드웨어는 온라인 연결되어 동물의 움직임과 행동에 대한 포괄적인 그림을 형성하게 됩니다.
보존기술을발전시키는방법
자연을 보호하고 복원하는 것은 이번 세기에 인류가 직면한 가장 시급한 과제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연구는 기술이 나아가야 할 중요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DNA 염기서열 분석 및 인공 지능과 같은 분야의 혁신은 우리가 자연 세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뿐더러,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야생 생물들을 멸종으로부터 보호하도록 합니다.
이제 우리는 정부, 자선가, 그리고 거대 기술기업을 포함한 민간부문이 자금 지원 등의 지지를 통해 전 세계 환경 보호론자들이 야생동물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장의환경보호론자들이할수있는것들
더 나은 야생동물보호를 위해서 이 보고서, <보존 기술의 현재와 글로벌 커뮤니티의 평가>가 매년 발행하는 정기 보고서가 된다면, 현장에서의 기술 사용에 대한 시간의 흐름에 따른 데이터 세트를 구축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나아가 우리는 세계 야생동물을 보호하는 데에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모든 자연 보호론자에게 <보존 기술의 현재와 글로벌 커뮤니티의 평가>의 2022년 분 발행을 위한 서베이에 참여할 것을 부탁하고 있습니다. 활동가들의 적극적인 서베이 참여는 기술이 야생동물 보호에 기여하는 바를 더 널리 알리고, 잘 이해하게 할 것입니다.
현재 현장에서 활발하게 사용되는 야생동물보호 기술에는 ‘카메라 트랩’, ‘GPS 추적 태그‘, ‘위성 원격 감지’, ‘음향 센서’, ‘드론‘ 등이 있습니다.
앞으로 주목받는 야생동물보호 기술로는 ‘인공 지능’, ‘환경 DNA’, ‘네트워크 센서’가 있습니다.
이러한 야생동물보호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정부, 자선가, 빅 테크 기업의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발행 주최 :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발행 주관 : '생물다양성협약 대응 전문인력 양성 콘텐츠 개발 및 운영사업(2차년도)', 케이잡스
김수용, 배현미, 윤지원, 양주윤, 이슬비, 이창희, 이하림, 이훤
04352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80길 11-49, 1층
문의 케이잡스 (02)798-1215
EMAIL : yjy623@kjobs.co.kr